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성추행 의혹부터 밝혀라'… 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 논란 확산:세종경제신문
로고

'성추행 의혹부터 밝혀라'… 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 논란 확산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이틀만에 38만명 돌파민주당, "지금은 고인에 대한 추모와 애도를 가질 시간" 성추행 의혹 선 긋기하태경, "대통령이 허락했나?...명확한 진실규명 안된 국가장 어긋나는 일"심상정, "가장 고통스러울 수 있는 분은 피해자"

라영철 기자 | 기사입력 2020/07/11 [13:50]

'성추행 의혹부터 밝혀라'… 故 박원순 서울특별시장(葬) 논란 확산

'서울특별시장(葬) 반대' 청와대 국민청원 이틀만에 38만명 돌파민주당, "지금은 고인에 대한 추모와 애도를 가질 시간" 성추행 의혹 선 긋기하태경, "대통령이 허락했나?...명확한 진실규명 안된 국가장 어긋나는 일"심상정, "가장 고통스러울 수 있는 분은 피해자"

라영철 기자 | 입력 : 2020/07/11 [13:50]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서울시 제공)
서울시 종로구 서울대학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
(서울시 제공)

박원순 시장의 사망이 서울시장이 재직 중 사망한 전례가 없는 일로, 박 시장의 서울특별시장(葬)을 두고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장이 장관급 공무원이라는 점을 감안해 현직 장·차관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장으로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글에 동의한 사람이 11일 낮 12시 현재 38만1942명으로 집계됐다.

전날(10일) 이 청원을 올린 이는 "박원순 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됐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느냐"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체 국민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은거냐"며 "조용히 가족장으로 치르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박원순 시장의 장례를 서울특별시장으로 치르는 것을 취소하고, 피해자의 억울함을 풀어달라', '범죄자를 좋은 사람으로 우상화하고 추모하는 건 우리나라의 부끄러운 추태다', '검찰의 '공소권 없음'을 취소시키고 박 시장의 성추행 사건이 진실로 들어나면 시장 자격을 박탈하고 장례식을 가족장으로 해야된다'라며 '故 박원순 시장의 서울특별시장(葬) 5일장을 반대한다는 취지의 청원글이 다수 게재돼 국민의 동의를 얻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박 시장의 장례를 놓고 시끄럽다.

더불어민주당과 범여권에선 지금은 고인에 대한 추모와 애도를 가질 시간이라며, 성추행 의혹과 장례 절차를 연결짓는 것에 선을 긋고 있다.

반면 야권과 일부 시민단체는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등을 우려하며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상황이다. 

하태경 미래통합당 의원은 10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일반적으로 국가장은 그 법의 취지에 따라 국민적 추앙을 받는 사람이 서거했을 때 치러지지만 이번은 사안이 다르다"며 사실상 박 시장의 서울특별시장(葬)을 반대했다. 

하 의원은 "의혹에 대한 명확한 진실 규명이 안 된 상태에서 국가장으로 장례를 치른다면 피해자가 느낄 압박감과 중압감은 누가 보상하나"라며 "이는 정부 여당이 줄곧 주장했던 피해자 중심주의에도 한참 어긋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장례 절차에 대한 의문도 제기했다.

그는 "서울시가 법적 근거로 설명한 '정부 의전편람'에는 이 같은 장례식을 치르려면 행정자치부 장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친 다음 서울시가 요청해 대통령의 허락을 받아야만 가능하다고 돼 있다"며 "이런 절차를 서울시가 다 마쳤다면 이 논란을 충분히 잘 알고 있는 대통령께서 장례를 허가해 주셨다는 뜻인가"라고 따졌다. 

전날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박 시장을 성추행으로 고소한 전직 서울시청 직원에 대한 연대를 표하고 2차 가해를 우려하며 조문 거부 입장을 밝혔다.

같은 당 심상정 대표는 빈소 조문 후 "가장 고통스러울 수 있는 분은 피해자"라고 언급했고, 장혜영 의원도 "차마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애도할 수 없다"며 서울특별시장(葬) 결정을 비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최민희 전 의원은 이날 정의당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조문하지 않겠다'는 발언이 나오는 데 대해 "정의당은 왜 조문을 정쟁화하나"라고 비판했다.

이처럼 민주당과 정의당 간의 ‘박원순 시장 조문 논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고(故) 박 시장이 극단적 선택을 한 배경으로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사실이 거론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기관장'은 기관의 장(長)이 재직 중 사망한 경우나 기관업무 발전에 특별한 공로가 있는 공무원이 사망했을 때 거행하는 장례의식을 가리킨다.

법령의 근거는 없지만, 유족이 주관해 장례절차를 추진하는 가족장과는 달리 당해기관이 장례위원회를 구성해 그 위원회 명의로 주관함으로써 공공성이 강한 의식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시는 청사 앞쪽에도 분향소를 설치해 11일부터 시민들의 조문을 받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박원순, 성추행 의혹, 서울특별시장(葬), 청와대 국민청원, 하태경, 정의당, 류호정, 심상정 관련기사목록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