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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2시간대 이동"...지방대도시 광역철도망 구축

송승환 기자 | 기사입력 2021/04/22 [14:31]

"전국 2시간대 이동"...지방대도시 광역철도망 구축

송승환 기자 | 입력 : 2021/04/22 [14:31]
 [한국교통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교통연구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향후 10년간 충청, 광주·전남,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강원 등 지방 대도시권을 중심으로 광역철도망이 깔리고 서해안 지역에 고속철도가 신설된다.

또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서해안 지역에 새 고속철도가 놓이고, 전라선·동해선 등 전국 주요 노선을 고속화해 전국 2시간대 이동이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22일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열린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수립연구` 공청회를 열어 이 같은 계획을 밝히고 앞으로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상반기 구축 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우선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충청권과 부산·울산·경남 지역에 광역 철도를 확충하고, 고속철도 이용이 불편했던 서해안 지역에는 새 고속철도를 건설해 경부고속선과 연결하기로 했다.

수도권에는 신도시 개발로 급증하는 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김포-부천 사이에 이른바 GTX D 노선을 신설하고 별내선, 분당선, 일산선 등을 연장한다.

, 인천공항철도를 급행화해 GTX 수준인 시속 100이상으로 속도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러면 서울역에서 인천공항까지 직통열차는 기존 52분에서 39분으로 단축된다.

4차 철도망 계획에는 모두 115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철도 연장 구간은 20194274에서 20305137로 늘어나고, 철도의 수송 분담률로 11.5%에서 17%까지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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