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칼럼]여야, ‘0.73% 민의’로 미래를 보라:세종경제신문
로고

[칼럼]여야, ‘0.73% 민의’로 미래를 보라

박지현 위원장, “내로남불 오명 벗겠다” 주목한다.

김근식 칼럼니스트 | 기사입력 2022/05/24 [17:39]

[칼럼]여야, ‘0.73% 민의’로 미래를 보라

박지현 위원장, “내로남불 오명 벗겠다” 주목한다.

김근식 칼럼니스트 | 입력 : 2022/05/24 [17:39]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밤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설명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는 정 후보자의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정식 국무회의를 갖는다. 지난 20일 지명 47일 만에 국회에서 인준이 처리된 한덕수 국무총리가 참석한다.

 

아빠 찬스 등의 논란을 빚은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하고 여야 협치를 위한 한 알의 밀알이 되겠다"며 자진 사퇴했다. 앞서 지난 3일 사퇴한 김인철 후보자까지 포함해 교육·복지부 장관 두 자리는 당분간 공석인 상태가 된다.

 

새정부 첫 출발의 ‘발목잡기’라는 비판을 받기도 했던 더불어민주당이 총리 인준 동의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고, 이를 전후해 국민눈높이에서 지적을 받았던 장관 후보자들이 자진사퇴 형식으로 물러난 것은 여야 협치라는 면에서 긍정적인 일로 받아들여진다. 여야 모두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의 어려운 국내 상황에다 6.1 지방선거 민심을 의식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새정부 조각이 일단계 마무리된만큼 이를 계기로 여야가 상생의 장을 열어갔으면 한다. 특히 지금의 정국은 여소야대다. 윤석열 정부가 예산이나 정책을 추진할 때 야당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그런만큼 여야는 공존의 틀안에서 각각 국정운영의 책임 의식을 가져야 한다. 지난 3·9대선은 0.73%이라는 초유의 간극으로 대세가 갈렸다. 새집권층은 겸손해야 하고 민주당은 167석의 거대한 몸집에 야당이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그렇다면 먼저 민주당이 가야 할 방향은 어떤 길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0.73을 잊어라”다. 민주주의 절차에 따라 이뤄진 선거에서 단 1표 차이라도 덜 얻었다면 진 것이다. 그렇다면 그것을 수용하고 훗날을 기약해야 한다. 대선 이후 민주당은 패자로서의 책임있는 모습이 잘 보이지 않았다.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 그리고 대선 주자였던 이재명 지방선거 총괄선대위원장은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송영길 전 대표는 서울시장 선거에 각각 출마했다. 대선을 주도했던 후보와 당 대표가 대선이 끝난지 3개월도 안돼 국민에게 다시 표를 달라고 나선 것이다. 그러면서 새정부 첫 인사청문회에서는 내로남불로 여권의 공직 후보자를 몰아세웠다. 집권층이 새출발을 위한 ‘여당 힘실어주기’ ‘국정안정론’을 내세울 때 민주당은 ‘새정부 견제론’을 들고 나왔다.

 

그러나 최근 각종 여론조사 지표에서 보듯 기대하는만큼 국민들의 호응을 얻는데는 한계가 있었다. 박완주 의원 성비위 사건을 둘러싸고 내부 총질 논란까지 벌어진 민주당안에서 그나마 박지현 비대위공동위원장이 고군분투하고 있다고 해야 할 것 같다. 민주당이 총리 인준안을 내부 격론속에 찬성 처리한 것은 이같은 안팎의 고민이 농축된 것으로 결과적으로 바람직한 자세 전환이다. 민주당은 자신들을 더 이상 ‘0.73 프레임’에 가두는 우를 범해선 안된다. 지난 20대 대선은 후보·가족 리스크 등 역대 최악의 혐오, 과거 지향의 선거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제 국민들은 ‘0.73%’에도 불구하고 향후 5년을 더 생각하고 있다. 민주당은 좋든 싫든 5년이라는 야당의 시간이 주어졌다. 0.73을 빨리 잊어야 한다. 그래야 출구가 잘 보인다. 이번 지방선거를 대선 연장전으로 몰고간다면 다시 과거의 수렁에 빠지는 길이다. 박지현 위원장이 24일 기자회견을 갖고 “맹목적 지지에 갇히지 않고 대중에 집중하는 민주당을 만들겠다. 우리 편의 잘못에 더 엄격한 민주당이 되겠다. 내로남불의 오명을 벗겠다”고 말했다.

 

국민눈높이를 정확히 관통하는 메시지다. 집권층이 만약 오만하고 불통한다면 같이 휩쓸릴 게 아니라 민의에 충실한 민주당만의 길을 뚜벅뚜벅 걸어가라. 대한민국 미래와 국민을 바라보는 정치를 시작해야 한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다. 권력 5년은 짧다. 지금은 집권초로 허니문 같은 기간이다. 국민들은 ‘국정안정론’에 일단 마음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민심의 물줄기는 언제 어떻게 바뀔지 모른다. 더욱 겸손하게 협치의 공간을 넓혀야 한다. 21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국민들은 지방선거를 넘어 5년을 내다보는 여야의 달라진 모습을 보고 싶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