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보훈장관 인사청문회…野 '박민식 전관예우·겸직' 추궁·與 엄호:세종경제신문
로고

보훈장관 인사청문회…野 '박민식 전관예우·겸직' 추궁·與 엄호

野 "국회의원 당선 후 조폭 등 사건 16건 수임"…朴 "0.001%도 관여 안 해"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에 野 "쫓겨난 독재자 기념" 질타도…與, 보훈업무 집중 당부

송승환 기자 | 기사입력 2023/05/22 [21:36]

보훈장관 인사청문회…野 '박민식 전관예우·겸직' 추궁·與 엄호

野 "국회의원 당선 후 조폭 등 사건 16건 수임"…朴 "0.001%도 관여 안 해"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에 野 "쫓겨난 독재자 기념" 질타도…與, 보훈업무 집중 당부

송승환 기자 | 입력 : 2023/05/22 [21:36]

▲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22일 국회 정무위 인사청문회에서는 박 후보자의 과거 변호사 시절 전관예우 및 국회의원 당선 이후 겸직 의혹 등을 놓고 야당 의원들의 집중적인 검증이 진행됐다.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은 "(박 후보자가) 2006년 검사를 사직할 때 건강상, 경제상 이유로 사직했다. 2008년에 국회의원 당선되고 나서 (재산) 신고내역을 보니까 25억8천만원"이라며 "서울중앙지검 바로 옆에 서초동에 (변호사 사무실을) 개업하셨는데 전형적인 전관예우"라고 몰아붙였다.

이에 박 후보자는 "이런 부분들은 국민 눈높이에서, 여러 가지로 의원님 지적이 저는 맞는다고 본다"면서 "그런 부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은 박 후보자가 국회의원 당선 이후 법무법인에서 조폭 관련 사건 등 16건을 수임해 판결문에 이름을 올렸다면서 "돈도 탐하고 명예와 권력도 누리던 부도덕한 사람이 이제 대한민국 초대 보훈부 장관이 돼서 호국영령, 독립열사들, 민주유공자를 기리고 훈·포장을 실시하는 자리에 오르려고 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 후보자는 이에 "저도 그 이름이 어떻게 올라갔는지 모르겠지만 팩트는 단 0.001%도 관여한 바도 없다는 것이다. 물리적으로 (변호사 업무를) 할 수가 없다"며 "법무법인을 하는 분들이 대여섯명 이름을 같이 올리는 게 관행"이라고 항변했다.

이후 고성이 오가는 등 분위기가 과열되자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이 나서서 "'내가 하지 않았지만 이름이 있는 것은 불찰이다' 이 정도 선은 해야 맞는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가보훈처가 추진하는 '이승만 대통령 기념관' 건립 사업도 문제 삼았다.

강병원 의원은 "부정선거로 국민들의 혁명으로 쫓겨난 독재자를 기념하겠다, 국민의 손에 쫓겨난 대통령을 기념하겠다는 것은 촛불로 시작해서 탄핵된 박근혜 대통령 기념관을 짓겠다는 것과 뭐가 다르겠느냐"며 "우리 헌법을 정면으로 부인하고 있다고 후보자는 생각하지 않느냐"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김한규 의원은 박 후보자가 지난해 성남 분당갑 보궐선거에 출마하려다 안철수 당시 인수위원장에게 지역구를 양보하는 대신 보훈처장직을 제안받은 것이 아니냐고 주장했고, 박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스타일이 아시다시피 이렇게 아주 약삭빠르게 뭔가를 조정하고 계획하는 분이 아니다"라며 일축했다.

여당 위원들은 야당의 의혹 제기에 맞서 박 후보자를 엄호하면서 보훈 업무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의원은 "사실 가족 부분이나 자녀 부분은 그것은 여기서 누가 과연 돌을 던질 수 있겠는가"라면서 "총선 출마 같은 경우에도 우리 당에서 각 분야의 우수한 인재가 있으면 찾아가서 출마시키고 하는 건데 지금 장관직이니까 열심히 하시는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송석준 의원은 "(박 후보자의) 모두발언을 듣는 과정에서 7세 때 (베트남전 참전한) 아버지를 여의었다는 것을 듣고 가슴이 찡했다"면서 "보훈처에서 보훈부로 승격시킨, 그리고 장관 후보자로 나서게 된 박민식 후보자에 대해서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김성주 의원도 "부정선거를 치르고 무고한 시민을 발포해서 186명을 죽게 한 민주주의 유린자"라면서 "(기념관 건립 계획을) 시원하게 포기하시라"라고 촉구했다.

박 후보자는 이에 대해 "개인적 소신은 확실하다"면서도 "결국에는 그 부분도 우리 국민들의 어떤 선택의 영역이 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박 후보자는 민주당 측 위원들이 내년 총선 출마 의사를 집중적으로 캐묻자 "정치적인 것은 제가 생각해 볼 그동안의 겨를이 없었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그러자 민주당 소속 백혜련 위원장은 "초대 보훈부 장관 자리가 총선을 위해 거쳐 가는 자리가 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명확한 답변이 없는 것에 유감을 표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영상
이동
메인사진
무제2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많이 본 기사